미디어(언론기사 및 기고문)

<동네민주주의 실현 매니페스토 좌담회> 동영상, 광주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

dd100 2018. 5. 31. 11:07

 

 

본 영상은 5월 15일 광주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하여 개최된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좌담회의 일부분이다.

'매니페스토'는 '증거' 또는 '증거물'이라는 의미의 라틴어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에서 파생된 이탈리아어 ‘마니페스또’(manifesto)에서 유래한 용어로 '과거 행적을 설명하고, 미래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공적인 선언'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선거에서의 '매니페스토'(Manifesto)는 선거에 참여하는 정당과 후보자는 유권자들에게 추진하려는 정책에 대한 구체적 목표, 이행방법과 기간, 재원조달 방안, 추진 우선순위 등을 명시해 구체적이고 책임 있는 공약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유권자는 정당 및 후보자들의 공약을 서로 비교해 현명하게 투표하고 선거 후에는 공약실천과정을 지켜보고 평가하며 다음 선거에서의 지지여부를 결정하게 하는 순환구조를 말한다.

이번 좌담회는 '동네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라는 주제로 우리나라에 매니페스토를 도입한 원년멤버 5인이 한자리에 모인 뜻깊은 자리였다. 진행은 선거연수원 이종희 교수가 맡았고, 광주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 서인덕 상임위원, 동덕여자대학교 김영래 (전)총장, 중앙일보 전영기 논설위원, 건국대학교 이현출 교수,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유문종 (전)사무총장이 패널로 참여하였다. 토론자들은 '지방선거의 정책선거 분위기 조성 및 정당·후보자의 정책선거 추진 실태'와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매니페스토 발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광주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 탁덕균 사무처장은 "후보자에게는 정책선거를 촉구하고 유권자에게는 정책과 공약에 대한 관심을 높여 동네민주주의 실현으로의 정책선거 분위기 조성을 목적으로 이번 좌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