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언론기사 및 기고문)

'한국 시민운동 30년사' 돌아보다…시민운동의 미래는?

dd100 2019. 12. 9. 11:03

▲ 6일 경희대서 열린 ‘한국 시민운동 30년 과거 현재 미래’ 특별학술회의


한국 시민운동이 지난 30년간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하게 이뤄지면서도 ‘시민 없는 시민운동’ 등 한계를 겪은 가운데, 향후 자발적인 시민 참여와 시민의식 고취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NGO학회ㆍ㈔시민운동정보센터는 지난 6일 경희대 중앙도서관 컨퍼런스룸에서 ‘한국 시민운동 30년 과거 현재 미래’ 특별학술회의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김영래 시민운동정보센터 이사장은 격려사를 통해 “한국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은 한국ㆍ정치ㆍ사회 변혁의 동력을 제공했다”며 “토론되는 내용이 한국 시민사회운동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학술회의는 이나미 한서대 동양고전연구소 연구교수, 권영태 소셜혁신연구소 사회적협동조합 수석연구원, 차명제 한일장신대 교수의 주제발표로 시작됐다. 이어 토론회는 서유경 한국NGO학회장을 좌장으로 이관후 경남연구원 연구위원, 문은숙 국무총리실 시민사회비서관, 윤창원 서울디지털대 교수, 윤기석 충남대 국가정책연구소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나미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한국의 시민운동은 민주주의ㆍ인권ㆍ환경 등 다양했으며, 합법적 영역에서 가능한 방식이 선호됐다”면서 “시민운동은 ‘시민 없는 시민운동’이라는 비판을 꾸준히 받았고, 단체 관계자의 정계 진출도 비판받았다”고 설명했다.

권영태 연구원은 “‘시민 없는 시민운동’은 여전히 해결할 과제지만 시민참여의 개념을 현실화한 공적은 무시할 수 없다”며 “시민이 나설 수 있는 다양한 모델을 만들고 제도화했다”고 진단했다.

이어 차명제 교수는 “시민운동에 과다한 기대는 하지 말아야 한다”며 “전문성과 민주주의에 대한 열정을 통해 일상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토론회에서는 ▲시민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 ▲시민사회단체의 활발한 소통 등의 의견도 제시됐다.



최현호기자

출처 : 경기일보(http://www.kyeongg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