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문모음

입학식 환영사

dd100 2011. 3. 2. 13:59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우선 그동안고의 노력을 통해 동덕여자대학교에 입학하신 여러분을 동덕가족을 대표하여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오늘 신입생들이 이 자리에 오기까지 혼신의 힘을 기울여 주신 학부모님들께 마음속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또한, 이 자리를 빚내주기 위하여 참석하여 주신 맹원재 이사장님, 구지연 신임 동문회장님을 비롯한 내외 귀빈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우리 다 함께 신입생에게는 축하의, 학부모님에게는 감사의 힘찬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우리 동덕여자대학교가 새 가족을 맞이하는 벅찬 감격의 날입니다. 우리 동덕여자대학교는 지난해 창학(創學) 10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100년 동안 시련과 고통 그리고 정체의 시간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동덕여자대학교는 그 100년의 소중한 경험을 디딤돌로 삼아 새로운 도약의 100년을 향해 출발하려 합니다.

자랑스러운 신입생 여러분!

오늘 입학하신 신입생 여러분은 바로 우리 동덕의 새로운 100년, ‘동덕의 새로운 르네상스’를 선포하는 주인공들입니다.

우리 동덕여자대학교는 국내 최고의 여성교육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이미 학사, 제도, 행정 등 각 분야의 개혁에 착수하여 ‘동덕 비전 2020’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멀지 않은 장래에 우리 동덕여자대학교는 국내 3대 여자대학의 하나로 도약할 것입니다.

또 오늘 입학하신 신입생 여러분은 4년 뒤 졸업식장에서 진정한 글로벌 여성 리더가 되어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오대양 육대주, 저 넓은 세상을 향해 당당히 걸어 나가게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친애하는 신입생 여러분!

러분은 그동안 대학에 가겠다는 목표로 참고 또 참아야 하는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오늘 입학식을 마치면 보람되고 낭만이 가득한 대학생활을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저는 총장으로서 또 지난 30여 년간 대학생들과 함께 생활해 온 교수로서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자신을 사랑하기 바랍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만이 꿈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합니다.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세상에 못할 일은 없습니다. 긍정의 힘이 세상을 변화시킵니다.

둘째, 우리 동덕여자대학교를 여러분의 동반자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고민거리가 있다면 교수님들을 찾아가십시오. 총장실도 늘 열려 있으니 저에게도 오십시오. 저를 비롯한 동덕여자대학교의 모든 구원은 여러분을 진정 사랑하는 아버지와 어머니, 언니와 오빠의 마음으로 돕겠습니다.

셋째, 여러분의 가슴에 감춰져 있는 잠재력을 극대화하십시오. 동덕 다이내믹 리더십 프로그램(DDLP) 등 여러분들의 능력을 찾아내고 또 극대화하는 학교의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각종 프로그램은 여러분들을 위한 것이며, 이의 활용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넷째, 도전 정신을 가지십시오. 역사는 항상 도전과 응전에 의하여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시대를 이끌어 갈 여러분들은 도전정신을 가지고 미래를 적극적으로 개척하기 바랍니다. 미래는 여러분의 세계이며, 이는 도전하는 자의 몫입니다.

마지막으로, 나눔과 봉사라는 인류보편의 인간애를 가지기 바랍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무한경쟁의 사회이기도 하지만 더불어 살아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단순한 물질적 나눔도 있지만 여러분의 재능을 함께 나누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가슴에 피운 작은 나눔의 불꽃이야말로 이 세상을 좀 더 살기 좋은 곳, 좀 더 아름다운 곳으로 만들어가는 인류의 큰 빛이 될 것입니다.

‘동덕 새로운 100년’의 주인공이신 신입생 여러분!

인생을 살아간 선배들에게 가장 아름다운 시절이 언제였느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대학 다닐 때였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동덕여자대학교에서 보낼 시간이 여러분의 인생에서 반짝반짝 빛나는 보석이 되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학부모님 여러분께도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덕여자대학교의 모든 구성원을 대표하는 총장으로서 여러 학부모님들의 기대와 응원에 어긋나지 않도록 온 힘을 다해 교육에 임할 것을 이 자리에서 약속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학부모님 여러분!

오늘 입학식을 하는 우리 동덕여자대학교의 새 주인공들은 이 세상 누구보다도 성실히 노력하여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새 출발을 하는 우리 신입생들이 21세기 여성의 시대에 진정한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무한한 축복을 함께 빌어주시기를 바랍니다.

바쁘신 가운데에도 이들을 격려해 주시기 위해 자리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신입생 여러분에게도 다시 한 번 입학을 축하합니다.

감사합니다.